본문 바로가기
베스트 요리 레시피 모음

콩으로 두유와 콩비지를 동시에 만드는 황금 레시피

by 뉴욕썬샤인 2023. 4. 15.
반응형

콩(서리태나 백태)을 불려서 삶는 방법과 만들 때의 주의점을 알아보고  두유와 콩비지를 동시에 만드는 황금 레시피를 소개한다. 




콩 불리기

1. 콩은 반드시 찬물에서 물려라.
콩을 불리기 전에 콩을 깨끗이 여러 번 씻는다. 콩을 빨리  불릴 생각에 급하다고 더운 물에 불리면 안 된다.  왜냐하면  콩 모양이 으스러지고 부서지며 제대로 불려지지 않기 때문에 반드시 찬물에  4-5시간 불린다.  제일 좋은 것은 밤 새 불리는 것이다.  제대로 콩이 불려지면 으깨짐 없이 길쭉한 모양으로 바뀐다.

2. 콩 껍질
콩 껍질을 골라내려고 애쓰지 마라.  대신 썩은 콩알이나 잔 돌멩이가 있는지 확인은 필수다.


콩 삶기


콩을 삶을 때는 물이 콩을 덮을 정도만 붓고 삶는다.  물이 끓기 시작하면 타이머로 6분을 맞추고 반드시 지켜 서서 기다린다.  아주 금방 끓어 넘치기 때문이다.


콩 삶기

 

 

삶은 콩의 모습


콩 갈기

콩 삶은 물을 믹서에 같이 부어서 간다.  이 때 콩이 너무 많고 물기가 없으면 잘 안 갈리기 때문에 두유용과 콩비지용으로 나누어 갈면 편하다.

 


콩비지 만들기

 

콩물을 적게 넣고  되직하게 간다.  이 때 소금 간은 하지 않는다.  양을 많이 만들어서 냉동시켜서 먹어도 같은 맛이며 변하지 않는다.  번거로우니 많이 만들어 놓는 것도 괜찮다. 시판되는 콩비지는 두부를 만들고 남은 콩찌꺼기지만 집에서 만드는 콩비지는 콩을 그대로 갈아서 만든 것이므로 건더기가 훨씬 묽다. 

 

 

두유 만들기


두유용은 삶은 콩에 땅콩이나 잣을 더하면 맛이 더욱 고소해서 좋다.  한 스푼 정도 넣고 가는데 처음에는 물을 적게 넣고 간 후 농도를 맞춰서 콩물이나 생수를 부어서 곱게 간다.   집에서 만든 두유는 시판되는 두유 음료와는 비교도 안될 만큼 고소하고 맛이 좋아서 한번 맛을 들이면 음료용으로 나온 제품은 맛이 없어서 먹지 않게 된다.

 

 

주의사항


하루 이틀 안에 먹을 두유를 제외하고는 소금을 넣지 않는 것이 두유의 변질을 막는 방법이다. 두유 역시 냉동시켜도 맛이 달라지지 않는다. 땅콩이나 잣 혹은 참깨를 조금 곱게 갈아서 넣어도 맛이 정말 고소하고 맛있다.

믹서에 넣고 간다




만들어 놓은 콩비지 (왼쪽)와 두유 (오른쪽)

 

반응형

댓글